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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비즈니스 이야기/미래 주식 투자

왜 사람들은 애플에 열광하는가? 애플이란 브랜드 그리고 마케팅

by 백수의 자기계발과 투자(백자투) 2021. 5. 25.

애플 로고

애플의 생태계

 

이 한입 베어먹은 사과를 보면 무슨 생각이 드는가? 그냥 일반적인 제품에 애플 로고만 붙여놔도 무언가 있어 보이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 우리들의 이미지에 각인돼있는 사과. 나 또한 아이폰, 아이맥, 에어팟을 쓸 정도로 애플에 대한 사랑이 크다.윈도우를 쓰다 바꿀려니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적응하고나면 애플제품끼리의 연계성때문에 정말 편하다. 이런 제품에 대한 팬심덕분인지 기업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지게 되었고 심지어 보유하고 있는 소소한 금액의 주식 중에도 애플의 비중이 제일 높은 편이다.

 

 

"To Challenge the status quo, To think differently". "애플은 현 상황에 도전하고. 틀을 깨는 사고를 위해 존재한다". 애플이 비전이자 사명이다. 애플 회사를 만든 사람이 자 아이폰 하면 떠오르는 사람 지금은 고인이 되신 스티브 잡스 그의 철학이 어떻길래 애플은 이렇게 신제품이 나오면 새벽부터 줄서서 제품을 기다리는 고객이 많을정도로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었는가?

 

포브스 선정 2020년 세계기업 브랜드 순위

 

브랜드 순위1등 애플

 

 

포브스 선정 2020년 브랜드 순위 이름만 들어도 대부분 알거같은 기업들 사이에서  당당하게 1위를 하고 있다. 순위를 선정하는 곳마다 약간씩은 다르긴하지만 5년이상 연속으로 1위를 지키고있다. 그리고 시가총액또한 1위로 우리나라 기업들 전부다 합친 숫자보다도 크다. 과연 이런 기업을 만들었던 스티브잡스의 철학은 무엇일까?

아마 첫번째로 단순함을 꼽을수 있을거같다. 그가 인터뷰나 강연 대화중에도 단순함에 대한 그의 철학이 보이는데 그 중 한가지를 보자면 "Simple can be harder than complex you have to work hard to get your thinking clean to make it simple. But it's worth it in the end because once you get there, you can move mountains"(단순함은 복잡한 것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순해지려면 당신은 생각을 명쾌하게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결국 그럴 가치가 있지요. 일단 당신이 그 단순함에 도달하면 당신은 산을 옮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그가 간단함을 추구한것은 아니다. 애플 초창기에 그도 제품을 설명하는데 쓸데없이 많은 설명등을 하면서 실패를 맛봤습니다. 그러고나서 애플에서 쫒겨난 스티브잡스는 픽사로 들어가 토이스토리 애니매이션 영화를 지원하며 스토리텔링과 소비자한테 어떻게 전달하는지 배우면서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해서 터득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애플에 복귀후 예전과는 확 다른 브랜딩과 마케팅을 보여줍니다. 예전에 실행했던 제품에 복잡한 설명으로 마케팅하는거와는 반대로 단순하게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게 된다.

 

두번째는 제품에 대한 퀄리티다. 애플의 제품에 하이퀄리티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했다. 가격은 비싸지만 타사와 비교될만큼 고품질을 제공한다. 개봉전 박스포장부터 안의 구성품, 배열, 카탈로그 디자인등을 보면 고객을 위해 퀄리티 높으면서 심플하고 세심하게 배려를한게 보인다. 그리고 또한 제품디자인간의 일관성과 Airdrop, imassage와 같은 연계성 그리고 제품을 사용할때 편리하기 위한 단순함등을 더했고 안드로이드 대신 Ios를 그리고 윈도우 대신 MacOs를 사용하면서 타사제품과의 차별성과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같이 운영하다보니 안정성 또한 다른 제품들에 비해 높다. 

세번째는 창의성과 혁신이다. 애플 광고에 심심치 않게 등장했던 think different란 말을 들어봤을것이다. 다르게 생각해라 내놓은 제품들을 보면 기존에 있던 방식에서 다르게 생각한 제품이 많았다. 특히 2007년 1월 8일 오전9시에 시작한 애플 맥월드 행사의 오프닝 키노트에서 1세대 아이폰의 첫공개는 많은사람들을 놀라게했다. 물론 이때 당시 아이폰을 소개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또한 애플 마케팅과 브랜딩에 철학이 담겨있을정도로 대단했다.

이렇게 단순함과 제품에 대한 퀄리티 창의성 혁신등 이런 애플과 스티브잡스의 철학이 잘 묻어나와 브랜딩되고 마케팅을 하게되면서 전세계 애플매니아가 많이 생기고 현재 브랜드가치1등을 몇년동안 지켜온거 같다.